국토부, 전국 주요 도로망 아우르는 ‘자율주행 지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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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전국 주요 도로망 아우르는 ‘자율주행 지도’ 구축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4.07.03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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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올해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등 주요 도로망을 아우르는 ’자율주행 지도‘를 구축한다. 자료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부가 올해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등 주요 도로망을 아우르는 ’자율주행 지도‘를 구축한다. 전국 각지에서 자율차가 더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자율주행 기술 실증을 위해 임시 운행 허가를 취득한 차량은 440대를 넘어섰다. 내년 3월부터는 성능 인증제를 통해 레벨4 자율차의 기업 간 거래가 가능해지는 등 자율차 보급이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전국 주요 도로망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지도를 구축해 자율주행 관련 정책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전국 국도 구간 평가를 마치고 올해 지방도에 대한 평가를 진행 중이다. 한국도로공사도 오는 5일 고속도로(민자구간 제외) 평가 용역을 공고해 올해 안에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등 주요 도로망을 아우르는 자율주행 지도를 구축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지도는 도로의 기하구조, 교통의 흐름, 터널과 교량의 유무, 교차로 유형 등 자율주행 기술 구현과 관련 주요 요소를 기준으로 유사한 도로 구간들을 유형화한다. 또 유형별 대표 구간에서 모의 주행과 실제 주행을 거쳐 자율주행이 안정적으로 구현되는 정도를 평가해 나타낸다.

모의 주행 단계에서는 일반 주행 상황뿐만 아니라 야간, 안개, 젖은 노면 상태, 전방 사고 발생 등 특수상황을 포함한 다양한 주행 시나리오를 설정해 해당 구간에서 자율주행 기능이 해제되는지 등 자율주행 안전성에 대한 여부도 확인한다. 또 자율차 운행 구역을 시범운행지구 등에서만 제한적으로 허용했던 기존 정책과 달리, 도로별 자율주행 난이도를 고려해 자율차 운행이 허용되는 구간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자율주행 난이도가 높은 구간은 직접 통신방식(V2X)으로 관련 인프라를 우선 구축하고 자율주행 난이도가 낮은 구간은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통신방식(V2N)을 적용해 인프라 구축 효율화를 도모한다.

박진호 국토부 자율주행정책과장은 “자율주행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도로 여건에 따라 자율주행 기술이 실현되는 난이도가 달라 자율차의 운행 구역을 세밀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며 “자율주행과 관련한 객관적 자료가 마련될 예정인 만큼 이를 활용해 자율주행 상용화도 앞당길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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