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쉬’ 판매 의류 100건 모니터링 결과 AS 정보 제공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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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테쉬’ 판매 의류 100건 모니터링 결과 AS 정보 제공 ‘0건’
  • 박우진 기자
  • 승인 2024.08.22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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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구 이용 소비자 중 52% ‘불만 및 피해’ 경험 있거나 ‘구매 후 미사용’
중국 온라인플랫폼에서 판매 중인 의류 100건을 모니터링한 결과, 사후관리(AS) 책임자 및 연락처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가 한 곳도 없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서울시

중국 온라인플랫폼에서 판매 중인 의류 100건을 모니터링한 결과, 사후관리(AS) 책임자 및 연락처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가 한 곳도 없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는 소비자단체 ‘미래소비자행동’과 ‘해외 직구 온라인플랫폼의 정보제공실태 모니터링’ 및 소비자피해 현황 파악을 위한 ‘소비자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을 대상으로 의류 제품 100건의 ‘정보제공 실태 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의류 100건 중 제조국의 표시가 없는 경우가 80건, 제품 제조연월이 없는 경우가 98건, AS 책임자 및 연락처 정보는 조사한 100건 모두 정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제품의 소재 정보가 없거나 부정확한 경우가 7건, 치수 정보가 없거나 부정확한 경우가 12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치수 정보가 중국어로만 제공되거나 제품명과 상세 정보의 소재 정보가 다르게 기재되는 사례도 있었으며 치수 및 소재 정보가 없는 경우도 발견됐다.

해외 직구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이용자 27.9%(279명)는 소비자 불만 및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58.8%(164명)는 판매자에게 직접 피해 처리를 요청했다고 응답했다.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응답 16.5%(46명), 국내 소비자 관련 기관 또는 단체 등에 도움을 요청했다는 응답 9.7%(27명) 순으로 나타났다. 해외 판매자에 직접 피해 처리를 요청한 결과, 처리결과에 만족했다는 의견은 25%(41명)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용자의 23.7%(237명)는 해외 직구 온라인플랫폼에서 구매 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하지 않은 이유로는 ▲제품 하자가 발생하는 등 제품 품질이 기대보다 못해서(59.9%‧142명) ▲제품을 사용할 기회가 없어서(27.8%‧66명) ▲처음부터 저렴한 제품을 호기심에 구입(8.0%‧19명) 등으로 나타났다. 

김경미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해외 직구 온라인플랫폼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는 정확한 제품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신중한 구매 결정이 필요하다”며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해외 직구 온라인플랫폼과 같은 신유형 거래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우진 마켓뉴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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