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사회가 세상 물정을 모르고 너무 순진했다. 지금 우리 사회가 겪는 문제는 여태껏 누적된 것들이다.”
독일 루드빅스하펜에 위치한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BASF)의 마틴 브루더뮐러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그는 최근 심화하고 있는 독일 경제 침체에 대해 이렇게 언급했다. 조선일보는 한때 ‘자동차 강국’이라 불렸던 독일이 ‘유럽의 병자’로 전락한 세 가지 원인을 2일자 지면을 통해 보도했다. 신문은 ▲지나친 중국 의존도 ▲탈(脫)원전 에너지 정책 ▲뒤처지는 주력산업 경쟁력을 경제 침체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신문에 따르면, 독일은 과거 활발한 수출을 통해 외부 충격에도 빠르게 경제를 회복했었다. 2000년대에는 중국 경제 성장이 가속하며 독일의 최대 무역국으로 자리 잡았다. 교역 규모는 2021년 2450억달러에서 2022년 3178억달러로 의존도가 날로 높아져다. 그러나 코로나 엔데믹 이후 중국의 더딘 경제 회복이 독일 경제에 치명타가 됐다.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전망보고서를 통해 독일 선장 전망을 내린 원인이다.
탈원전 정책도 독일 경제의 발목을 잡았다고 한다. 독일은 약 10년간 재생에너지를 늘리고 원전을 줄이는 정책을 추진해 왔다. 지난 4월엔 현지에 남은 원전 3곳의 가동을 중지하며 모든 원자력 발전소가 멈췄다. 이후 독일은 천연가스, 석탄, 석유 대부분을 러시아 수입에 의존해 왔다. 하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면서 전기요금이 10배가량 폭등하는등 에너지 위기를 겪었다. 전기료 인상은 제조 원가에 고스란히 반영돼 수출 경쟁력이 낮아졌다.
독일은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 일명 ‘독일 3사’로 불릴 만큼 내연기관차 시대를 주도했다. 하지만 전기차 시대로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했다. 독일은 2016년 자동차 441만 대를 수출했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265만 대에 그치며 수출률이 크게 하락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미국 테슬라(16.4%) ▲중국 BYD(11.5%) ▲중국 상하이차(11.2%) ▲독일 폴크스바겐(7.2%) 순이었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