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업계, 일상 속 습관의 중요성 강조한 ‘습관 마케팅’ 주목
상태바
식음료업계, 일상 속 습관의 중요성 강조한 ‘습관 마케팅’ 주목
  • 김선형
  • 승인 2019.07.0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황•시간대별로 필요한 건강 습관 제시하고 이에 어울리는 제품으로 소비자 마음 사로잡아
[마켓뉴스 김선형 기자] 규칙적인 건강 관리를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가운데 식음료업계가 시간대별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한 ‘습관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본격적인 무더위를 앞두고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때,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식후, 아침, 오후 등 상황•시간대별로 지키면 좋은 습관을 제시하고, 이에 어울리는 제품을 선보여 주목 받고 있는 유통업계의 습관 마케팅 사례를 살펴본다.

■ 식후 습관, 고열량 후식 대신 식이섬유 풍부하게 함유한 음료 마시기
식사 후 습관처럼 먹게 되는 고칼로리 디저트보다는 가볍게 저칼로리로 즐기는 음료가 인기다. 코카-콜라사의 건강기능식품 ‘태양의 신체건강 W’는 식후에 건강 유지와 몸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챙겨먹는 습관을 강조하며 주목받고 있다.

‘태양의 신체건강 W’는 식후 혈당 상승 억제와 혈중 중성 지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함유해 혈당과 혈중 지방 걱정을 덜어주는 더블 이펙트를 줄 수 있다.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51%인 12.7g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고, 부원료인 직접 우려낸 녹차, 우롱차, 홍차의 세 가지 차를 조화롭게 섞은 깔끔한 맛으로 식사 후 가볍게 즐기기 좋다. 또한 ‘신체건강 W’는 2030 여성들의 워너비 스타이자 건강미 넘치는 몸매를 뽐내는 배우 유인나를 모델로 발탁, “먹었으면 신체건강 W 마시는 습관”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통해 건강한 식후 습관을 알리며 눈길을 끌고 있다.

■ 아침 습관, 간편하게 먹는 식사 대용식으로 아침 식사 챙기기
올해 한 설문조사 기관에서 우리 나라 성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주 7일 모두 아침 식사를 챙기는 사람은 3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규칙적으로 아침 식사를 챙기는 습관은 혈압과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줘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아침 식사를 하는 습관이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메시지와 함께 다양한 아침 대용식을 선보이고 있다.

동원F&B는 ‘우리 가족 건강한 우유 습관’ 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아침 대용식으로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덴마크 건강한 우유’를 선보였다. ‘건강한 귀리우유’는 귀리를 통째로 갈아 넣어 풍부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고, 고소한 풍미를 즐길 수 있어 아침 대용식으로 섭취하기 좋다. ‘건강한 사탕수수우유’는 정제하지 않은 사탕수수 시럽을 넣어 비타민, 미네랄 등 풍부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한국야쿠르트 ‘하루곡물 단호박’은 물이나 우유와 함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아침 대용식으로 출시됐다. 단호박, 현미, 율무 등 8가지 곡물과 견과가 들어있어 풍부한 식감과 든든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풀무원프로바이오틱의 ‘매일아침 든든너츠’는 귀리, 현미, 통밀 등 영양가가 높은 3가지 곡물을 넣었으며,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드링크 요거트 타입으로 바쁜 아침 식사 대용식으로 부담 없이 먹기 좋다.

■ 오후 습관, 업무 능률 향상과 활기찬 오후 시간 위해 짜릿한 음료로 휴식•수분 챙기기
점심식사 찾아오는 후 나른함과 식곤증은 업무 능률을 떨어뜨리고, 만성 피로나 어깨부위 등의 근육통과 함께 스트레스를 초래한다. 오후 시간대에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되는 음료를 마시며 짧은 휴식을 취하는 습관은 식곤증을 이겨내고 활기찬 오후 시간을 보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코카-콜라에서 출시한 ‘커피 코카-콜라’는 짜릿한 코카-콜라에 커피를 더해 짜릿한 활력을 전하는 탄산음료다. 풍부한 커피 맛 사이로 퍼지는 코카-콜라 고유의 짜릿한 탄산이 나른한 오후를 깨우는 상쾌함을 전한다. 또한 커피 코카-콜라는 배우 박보검이 나른한 오후의 사무실에서 커피 코카-콜라를 마시며 “짜릿하게, 나른한 오후를 깨울 시간”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TV 광고를 공개해 주목을 끈 바 있다.

‘토레타! 로즈힙워터’는 ‘맑고 투명하게 빛나는 수분’이라는 콘셉트의 수분보충음료로 로즈힙 추출물이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500ml 기준 32kcal의 저칼로리 제품으로 가볍고 부담 없이 즐기기 좋다. 여름철 과한 냉방으로 건조한 사무실이나 실내 공간에 오랜 시간 머무르거나, 휴식이 필요한 때 상큼하게 수분을 채우며 기분 전환을 할 수 있어 건강을 위한 충분한 수분 보충 습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료다.



김선형 기자 seonhyungkim92@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