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슈링크플레이션 모니터링 결과 4개 상품이 소비자에게 안내 없이 용량을 줄이고 단위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 주요 유통업체 8개 사 판매 상품, 소비자법 집행 감시 요원 제보 등을 통해 진행됐다. 올해 3분기에 총 26만여 건의 수집 정보를 조사·검증했다.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은 ‘Shrink(줄어들다)’와 ‘Inflation(물가상승)’의 합성어다. 기업이 판매가격을 올리는 대신 상품의 크기 또는 용량을 줄여 소비자가 알기 어려운 방식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번에 적발된 상품 중 2개는 국내 제품이다. 오성푸드㈜에서 제조하고 ㈜동원F&B에서 판매하는 즉석 조리 식품 ‘더반찬 해녀의부엌 제주뿔소라 미역국(냉동)’ 제품은 기존 600g에서 550g 줄었다. 고집쎈청년에서 제조‧판매하는 ‘고집쎈청년 수제 오란다’는 기존 500g에서 450g 줄었다. 감소율은 각각 8.3%, 10%다.
수입 상품 2개는 모두 바디워시 제품이다. 해당 상품들은 ㈜러쉬코리아에서 제조‧판매됐다. ‘러쉬 더티 스트링워시 샤워젤 스피어민트향 250g’ 제품은 기존 280g에서 250g으로 줄었다. ‘러쉬 더티 스피링워시 샤워젤 스피어민트향 500g’은 기존 560g에서 500g으로 줄었다. 감소율은 두 제품 모두 10.7%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3분기 용량 변경 상품의 정보를 참가격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해당 상품의 제조·판매업체에는 자사 누리집 또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몰 등 주요 유통업체에도 용량 변경 내용을 게시해 매장을 찾는 소비자가 볼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