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자사 챗봇 ‘대한이’가 최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실시한 한국기업의 챗봇 경쟁력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KMAC는 올해 평가에서 항공, 금융, 쇼핑 등 다양한 사업군에 속한 기업들의 62개 챗봇을 대상으로 S~D까지 5단계 등급을 부여했다. 지난 2020년 3월 운영을 시작한 대한이는 고객이 챗봇 대화창에 간단한 단어나 문장으로 질문하면 자동으로 바로 답을 하거나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예상 질문 리스트를 제공한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챗봇 서비스를 이원화해 일반 챗봇과 스카이패스 정보에 특화된 스카이패스 챗봇으로 나눴다. 이어 지난 11월에는 여행 준비 챗봇과 마이페이지 챗봇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현재 대한이는 대한항공 홈페이지, 모바일 앱, 카카오톡 등 다양한 채널에서 4개 언어로 이용 가능하다. 향후 대한항공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챗봇에 도입해 보다 복잡하고 개인화된 상담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들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항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 정보기술을 적용해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준 마켓뉴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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