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전체 광역버스 25%를 수소버스로 보급”... 환경부·국토부 대광위, 설명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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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전체 광역버스 25%를 수소버스로 보급”... 환경부·국토부 대광위, 설명회 개최
  • 김영준 기자
  • 승인 2024.09.11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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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신설한 준공영제 광역버스 3개 노선에 수소버스 도입 등 확대 지속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11일 서울 중구 로얄호텔서울에서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자료사진=현대자동차그룹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11일 서울 중구 로얄호텔서울에서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경기도와 인천시의 광역버스 노선 업무 담당자와 해당 지역 내 광역버스 운수사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열렸다.

설명회는 환경부의 수소버스 보급계획 및 지원 현황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대광위의 광역버스 대상 수소버스 전환 계획 ▲현대자동차와 하이엑시움모터스의 수소버스 제원 ▲에스케이 이앤에스(SK E&S)와 코하이젠의 수소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 현황 및 향후 계획 등이 소개됐다.

수소버스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등에 따라 2030년까지 누적으로 2만 1200대가 보급돼야 한다. 지난달 31일 기준 수소버스 누적 보급은 1185대다. 현재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는 수소버스 40여 대가 운행 중이며,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에서 2030년까지 전체 광역버스의 25%를 수소버스로 보급하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수소버스는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차로 같은 무공해차인 전기버스에 비해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 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어 상대적으로 주행거리가 긴 광역버스 노선에 적합하다.

특히 내연기관 버스가 승용차에 비해 연간 약 30배의 온실가스와 약 43배의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내연기관 광역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경우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정희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올해 신설한 준공영제 광역버스의 10개 노선(77대) 중 3개 노선(23대)에서 수소버스 도입을 조건으로 운송 사업자를 모집 중”이라며 “기존 대차 및 폐차 차량뿐만 아니라 신규 광역버스 노선에도 수소버스의 도입을 적극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올해 하반기부터 다량의 수소를 소비하는 수소 광역버스 보급 여건이 개선되고 있다”며 “정부가 먼저 확고한 탄소중립 노력과 함께 수소차 생태계 육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테니 수도권 수소 광역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해 모두가 함께 역량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준 마켓뉴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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