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자율운항선박 실증 돌입... 1년간 韓·동남아 항로서 운항
산업부·해양부, 부산 자성대 부두서 ‘포스 싱가프로호’ 출항식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시스템을 실증하는 ‘포스 싱가포르호’의 출항식을 부산 자성대 부두에서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포스 싱가포르호는 18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이다. 그간 산업부와 해수부는 한국형 자율운항 선박 시스템을 개발(2020~2025년·사업비 1603억원)해 왔다.
실증 선박은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사업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선사인 ‘팬오션’이 제공한다. 사업단과 팬오션은 선박 설계 단계부터 자율운항시스템을 탑재하기 위해 준비했으며 최근 시스템 설치를 마무리했다.
포스 싱가포르호는 앞으로 1년간 한국-동남아 항로에서 운항하며 기상 및 해상 교통상황 등 안전성이 확보되는 상황에서 지능항해, 기관자동화, 사이버보안 및 운용기술 등 핵심 기술을 통합 실증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실증결과를 기반으로 산·학·연·관 원팀으로 국제해사기구(IMO)에서 논의 중인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MASS code)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송명달 해수부 차관은 “한국형 자율운항 시스템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국제사회에 입증해 우리나라 해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미래 해양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승열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자율운항선박은 선박의 안전을 극대화하고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발전될 것”이라며 “정부 차원에서도 초격차 기술개발 및 실증을 위해 범정부의 유기적 협력을 지속 추진해 가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