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온라인 몰에서 현대차 주문한다... 아마존, 현대차와 파트너십
2025년 출시 신차에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 탑재
현대자동차그룹은 아마존과 16일(현지시각)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LA 오토쇼에서 광범위하고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파트너십에는 ▲아마존에서의 온라인 자동차 판매 ▲아마존 웹 서비스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로 선정 ▲현대차 신차에 아마존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 탑재 등 다방면에서의 협력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내년부터 미국에서 아마존을 통해 현대차의 차량을 판매한다. 고객은 어디서나 쉽게 차를 구매하고 원하는 시간에 딜러에게 차량을 받으러 가거나 집에서 수령할 수 있다. 아마존에서 모델, 트림, 색상 및 기능 등을 구매하고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 결제까지 가능하다.
현대차는 연산, 저장, 관리 및 운영, 분석,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데이터 관리의 전반적인 혁신을 위해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로 선택했다. 연구개발에서 고객 응대까지 이르는 모든 데이터의 운영 방식을 현재의 ‘온프레미스’ 형태에서 AWS로 전환한다. 또 2025년부터 미국에서 출시하는 신차에 아마존의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를 탑재할 예정이다.
앤디 재시 아마존 CEO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고객은 온라인으로 자동차를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엔터테인먼트, 쇼핑, 스마트홈 조정 및 일정 확인을 위해 차량에서 알렉사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에도 현대차와 함께 다양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아마존에서 차량 선택부터 수령까지 구매 전 과정이 가능한 최초의 자동차 회사”라며 “이는 현대차가 아마존과 함께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지속 추진하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고 말했다. [김영준 마켓뉴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