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한국소비자평가 앱 어워즈 ‘쇼핑 의류 부문’ 수상

2021-01-18     김지현 기자

[김지현 기자] 무신사가 KCA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1 KCA 앱 어워즈에서 쇼핑 의류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KCA 앱 어워즈는 소비자 평가를 거쳐 이용 편의성을 인정받은 국내 우수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소비자 이용 만족도, 소비자 유익성, 콘텐츠 유용성, 소비자 의견 반영 및 소통, 종합적 평가 등 총 5가지 항목의 최종 심사를 거쳐 각 부문의 우수 서비스를 선정한다.

무신사에 따르면 모바일 앱은 소비자 관점의 기능을 대폭 도입해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직관적인 화면을 구성한 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직접 상품을 입어볼 수 없는 언택트 쇼핑의 한계를 보완하고 상품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 신뢰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무신사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마트 서치, 17가지 컬러칩 필터 등 원하는 상품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찾고 싶은 패션 아이템과 스타일링 이미지를 검색창에 업로드하면 해당 상품 혹은 유사한 상품이 진열된다.

16핏 가이드, 마이 사이즈 등 상품 사이즈 선택에 도움을 주는 기능도 있다. 16핏 가이드는 키와 몸무게에 따라 체형을 8가지로 나누고 정사이즈와 오버사이즈로 세분화해 상품의 착용핏을 총 16가지로 보여준다. 또 자신과 비슷한 체격을 가진 구매자가 남긴 사이즈 만족도 평가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상품 사이즈를 고를 수 있는 ‘마이 사이즈’ 서비스도 제공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기능도 운영 중이다. 누적 783만 무신사 회원의 활동이 반영된 인기 순위 데이터 ‘무신사 랭킹’이 대표적이다. 최신 유행 상품을 추천 받는 동시에 현재 유행하고 있는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패션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상품 상세 페이지에는 연간 누적 구매 수, 성별·연령별 구매 수, 조회수 등 상품 구매 현황 데이터를 제공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 누적 640만 건에 달하는 회원들의 상품 구매 후기 게시물 콘텐츠도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는 다양한 패션 상품을 구매하고, 트렌디한 정보를 탐색하는 회원들의 관점에서 직관적이고, 편리한 기능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상품 검색부터 구매까지 이어진 패션 모바일 쇼핑 전 과정에 회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